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는 기업이 주식시장에 처음으로 일반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공개적으로 판매하는 과정입니다. 기업이 증권시장에 데뷔해 일반인도 투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비상장 회사가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처음으로 주식을 공개적으로 팔기 시작하는 것을 두고 IPO라고 부릅니다.
지금 블로그를 통해 IPO의 개념부터 과정, 이유까지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기업공개(IPO)란?
기업공개는 회사가 일반투자자에게 주식을 처음 공개하고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공개 과정을 통해 기업은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상장회사’란 타이틀을 증권거래소로부터 공식적으로 부여받게 됩니다.
기업공개의 형태
- 구주 매출: 상장하지 않은 기업의 형태(비상장회사)에서 주주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증권시장에 공개하고 일부를 일반투자자에게 파는 방식입니다.
- 신주 발행: 상장하면서 주식을 새로 발행해서 일반투자자에게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 구주 + 신주 혼합: 위 두가지 방식을 결합한 형태입니다.
기업은 왜 IPO를 할까?
기업이 기업공개(IPO)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자금 확보입니다. 회사가 새로운 주식을 주식시장에 팔면(투자자가 주식 투자하면) 이를 통해 대규모 자금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기업공개로 확보한 자금을 통해사 기업은 연구개발, 투자, 사업 확장, 시설투자 등 경영활동에 자금을 사용합니다.
기업공개를 통해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혜택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더 있습니다.
- 기업 이미지 및 신뢰도 상승 – 회사채 발행에서 자금을 빌릴 때도 유리합니다.
- 거래소를 통해서 자금을 안정적으로 모을 수 있습니다.
- 상장 기업은 기업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 M&A(인수합병)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IPO는 단순히 ‘자금 확보’라는 목적을 넘어 기업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기업공개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기업공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진행됩니다.
1. 주관사 선정
기업은 IPO 전문가인 증권를 주관사로 선정합니다. 상장 준비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기업가치 평가 등을 도와 줍니다.
2. 기업가치 평가 및 공모가 산정
주관사는 기업의 재무 상황, 성장성, 동종업계의 주가를 비교해서 주식 한 주당 적정한 가격 범위를 정합니다. 희망 공모가액을 정하게 됩니다.
3. 수요예측
기관 투자자들에게 기업공개 예정인 주식의 가격을 얼마를 생각하는지 인수한다면 주식수는 얼마나 매수할지를 묻는 과정입니다. 기관투자자들이 제시하는 가격과 주식량을 바탕으로 최종 공모가격이 결정됩니다. 최종 공모 가격은 상황에 따라 상단가 하단으로 나뉩니다.
-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많고 가격을 높게 쳐준다면 공모가 상단에서 결정됩니다.
-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적고 가격을 싸게 매긴다면 공모가 하단에서 결정됩니다.
4.청약 및 배정
공모주는 기관투자자, 우리사주조합, 일반투자자 등에 배정됩니다. 배정량이 일정 비율로 정해집니다. 일반투자자들도 청약(공모주 신청)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5.상장 및 거래 시작
청약이 마무리 되면 회사는 거래소에 상장 신청서를 제줄합니다. 보통 5영업일 이내에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공모주 청약 일반투자자도 할 수 있다!
일반 투자자도 공모주 청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관사(증권사) 계좌만 있으면 누구나 공모주 청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청약일정, 배정 방식, 증거금율 등은 청약마다 다릅니다. 사전에 잘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 투자자들이 소액투자도 가능합니다. 주식 시장 분위기 좋다면 공개 주식도 흥행할 확률이 높아, 단기간에 높은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주식시장의 분위기, 기업의 성장성 등을 잘 파악한 후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하면
- 기업공개는 기업의 주식을 거래소에 상장하는 과정입니다.
- 상장이 이루어지면 일반 투자자도 해당 기업의 주식을 사고팔 수 있게 됩니다.
- 기업공개로 기업은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됩니다.
- 뿐만 아니라 IPO를 통해 기업은 상장사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고 동시에 객관적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공모주 청약은 일반투자자도 참여 가능하며, 주식시장의 분위기에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공개는 자금조달 수단인 동시에 기업이 한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는 매우 중요한 순간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IPO를 통해 기업을 처음 알게 되는 순간입니다. 그만큼 IPO 준비 과정을 잘 이해하고 어떤 여론이 형성됐는지 잘 살펴보며 정보 분석고ㅡ 준비가 필요합니다.